본문 바로가기
IT 뉴스

차세대 AMD 저전력 APU, 카비니 APU 정보

by 피시미워요 2013. 1. 18.

TDP가 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초저전력이라는 아이비 라인업을 상대하기에는 좀 애매하네요

좋은 소식이긴 한데 좀 어정쩡한 위치이긴 합니다.


해외 한 하드웨어 전문 사이트는 곧 있을 AMD 리치랜드와 카비니 APU에 대한 내용을 공급 중입니다. 최근 리포트에 따르면 E시리즈 카비니 APU의 플래그쉽 제품은 E1 3110 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카비니 APU는 밥캣 대비 10%의 속도향상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AMD E1 3110 – 플래그쉽 E시리즈 카비니 APU


차세대 AMD 카비니 APU E시리즈 플래그쉽 모델은 E1 3110와 저전력 APU인 E1 2110입니다. E시리즈 칩은 저전력 데스크탑을 위해 개발되어 졌으며, AMD는 또한 테블릿 및 울트라북 버전의 칩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리포트에 따르면, 카비니 APU들은 2013년 6월에 출시 할 것이라고 합니다. (3~4월쯔음에 생산을 시작 할 것이라고 합니다) 

 

E1 3110 카비니 APU는 15W의 TDP와 최신 HD 8240G 그래픽 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과거 브라조스 E시리즈 모델이 듀얼코어 였던 것처럼 이 칩도 듀얼코어 모델이라고 합니다.

 

또한 밥캣보다 10%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이대로 라면 최고래벨끼리에서 이전세대보다 26%가까이 성능 향상이 생긴다는건데... 이정도라면 붙어볼만 하겠는데요...


Jeff는 새로운 카비니 APU 재규어 아키텍처는 새로운 코어 아키텍처를 사용하며, 밥캣보다 15% 높은 IPC 성능 향상 및 10% 높은 클럭 속도를 낸다고 합니다.




자카테 후속나와도 cpu와 칩셋이 tdp10이하 일때만 넷북으로서 쑬만하지 않을까합니다. 기존의 amd넷북은 아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고사양의 내장구래픽으로 아톰을 이겼는데 소비전력만으로 보면 좋는 물건이 아니었죠. 저전력으로 승부하는 데스크탑이라면 데스크탑용 아톰d시리즈와 경쟁해볼만 하겠지만 울트라북과 아톰넷북에 비해서 내세울만한게 내장 그래픽정도 인데, 그나마도 게임안하면 의미 없지요.